지역 수요자 관점의 평생교육체계 제안 / 정현경 경희대 겸임교수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비대면 교육을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교육의 장으로 넓히고,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미래형 교육으로 전환하자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위기(재난)가 사회적 약자, 소수자에게는 생존자체를  위협하는 더욱더 심각한 재난으로 다가오고 있다. 이러한 위기상황에서 유예되는 시민의 권리에 대해 평생교육은 고민해야 한다고 본다.

현재의 비대면 랜선의 높은 학습장벽을 어떻게 넘을 것 인가? 를 비롯하여 복지의 틀을 넘어서 교육권을 사회권, 정보접근성 등, 인권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지역의 다양한 주체들과 당사자들을 포괄할 수 있는 통합적 거버넌스의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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